아파트 주담대 원스톱 대환대출 가능, 안보면 이자 폭탄?
2024년 1월 초 금융위에서 아파트 주담대 원스톱 대환대출을 할수있게 발표를 하였습니다. 관련하여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주담대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란?
아파트 주담대 갈아타기 일정
신용대출 (아파트주담대 포함) 갈아타기 사례
1. 아파트 주담대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는 무엇일까?
금융당국은 금융의 디지털전환과 국민들의 대출 이자를 경감시키기 위해서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를 2023년 5월 31일에 구축하고 신용대출 갈아타기를 허용을 시켰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높았는 시점부터 물가를 잡기위해 미국에서 금리를 올려 한국도 금리를 올리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이에 기존에 변동금리로 받은 대출들이 금리가 엄청나게 많이 오르게 되어 주수입원에서 대출상환 비용이 점차 늘어났습니다. 높은 금리로 이자감당을 하기 힘든사람들이 계속 올라가는 금리때문에 본인의 보금자리인 자가를 시세보다 많이 아래에 매도를 하고, 경제가 좋아지지 않자 정부에서는 이런 대환대출 인프라를 구축한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보다 높은 금리를 사용하신다면 대환대출 일명 신용대출 갈아타기를 하여 이자 경감을 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주담대 원스톱 대환대출 ( 신용대출 갈아타기 ) 일정
작년 5월31일 서비스를 구축을 하고 신용대출 갈아타기를 허용하는데 까지는 시간이 소요가 되었습니다. 이에 2024년 1월 9일 오늘인 아파트 주택 담보대출 (주담대)를 확대하고 1월 31일부터는 전세대출까지 확대한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에 보다 높은 금리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엄청나게 좋은 소식이지않을까싶습니다. 많은 금액의 대출을 하였을때 인플레이션때문에 평소 금리가 2%에서 5%로 올라가면 이자납부 금액은 원래 납부하는 금액보다 2배이상 납부를 하여야하기때문에 이런 소식들은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을 하며, 가계에 안정이 조금이라도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아파트 주담대 또는 전세대출을 이용을 하는데 보다 대출금액이 큰 아파트 주담대와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금융상품인 전세대출에 대하여 편리하게 낮은 금리로 이동을 할수있게 정부에서 허용을 하여 이러한 서비스는 더욱 확대 될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경제가 좋지않아서 정부에서 허용을 하고 올해부터 시작된 저출산 문제로 인한 신생아 특례 대출로 인하여 정부에서 돈을 많이 풀어 사용을 하는데 나중에는 인구감소로 인한 후폭풍이 더욱 크게 오지않을까라는 우려의 말도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도 봐야하지만 미래의 상황도 봐야하며, 올해부터는 글로벌 경제와 한국경제가 살아나서 더욱 좋은 상황을 맞이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들이 많습니다.
금융권 주담대, 전세대출 상품 출시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0개 금융회사가 차주 유치를 위해 비대면 주담대·전세대출 상품을 신규 출시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A은행, 대면 상품에 비해 금리가 약 0.4%p 낮은 비대면 주담대 상품 출시를 하게 되면 B은행, 대환대출 인프라 서비스 출시일정에 맞추어 금리 0.1~0.2%p 추가 우대를 하여 더욱 금리를 낮추는 사례들이 있었습니다.
3. 신용대출 (아파트주담대 포함) 갈아타기 사례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 대한 효과 사례들을 정부에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2023년도 5월 31일 이후 약 7개월동안 지켜본 결과, 많은 사람들이 대환 대출을 하였고, 총 규모는 2조 3778억원으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한사람당 이자 절감효과가 연간기준 54만원이 절감되었으며 신용등급 또한 KCB기준 35점이 오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보았을때 이자도 절감이 되고 신용등급도 올라서 갈아타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된 것으로 보이기때문에 오늘부터 시행하는 아파트 주담대 대환대출로 많은 사람들이 이자 절감을 할것으로 보인다.
4. 대환 대출 인프라 이용방법은?
우리가 아는 흔한 대출 비교 플랫폼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금융회사의 자체 앱에서도 기존 대출 조회 및 갈아탈 수 있는 해당 금융회사 대출상품 비교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담대는 16개 금융회사, 전세대출은 14개 금융회사 자체 앱에서 갈아타기 서비스 제공 예정으로 알려졌다.
오늘 이후에 더욱 대출 갈아타기 대환 대출에 참여하는 플랫폼과 금융회사들이 더욱 확대될것으로 보이며 본인이 대출을 한 금융회사에 대출잔액을 확인한뒤 대출 비교 플랫폼과 제휴가 된 곳에서의 대출 상품을 확인할수있다. 그리고 대출 비교를 하기 위해서 먼저 마이데이터에 회원가입이 되어야한다.
마이데이터 정의는 아래 사진으로 확인하시면 보다 더욱 쉬운 이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대환대출 인프라 참여기관에는 1월 9일 기준 총 7개의 대출비교 플랫폼과 34개의 금융회사가 참여하였으며 더욱 많은 금융회사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아래 링크를 통하면 대환대출 인프라가 가능한 금융회사들을 확인 할수있으며, 신규 상품 대출도 가능한 기관들이 있기때문에 꼭 확인하여 혜택을 받았으면 합니다.
또한, 정부에서 오늘부터 시행하는 대환대출 서비스도 파일로 다운을 받을수있게 아래에 첨부 해놓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