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글은 빅텍 주가 전망, 목표 주가, 종목 분석, 차트 분석, 투자자 매매동향 등 고려하여 해당 기업에 대한 이해를 하기 쉽게 작성해 본 글입니다. 참고하셔서 몰랐던 부분들을 짚어보며 알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자의 소중한 돈을 잃지 않는 것 또한 리스크 대비하는 방법 중 하나이기에 꼼꼼히 읽은뒤 기업에 관한 내용을 참고 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목차

    1. 종목 분석
    2. 주가 전망
    3. 목표 주가 및 투자의견
    4. 다른 종목 분석 글

 

 종목 분석

  • 설립일 : 1996.01.09
  • 상장일 : 2003.02.05
  • 업종 : 우주항공과 국방
  • 대표이사 : 임만규 
  • 시가총액 : 1,519억
  •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565위 
  • 상장주식수 : 28,652,800주
  • 유통주식수 : 21,104,050주 (유통비율 73.65%)
  • 외국인보유주식수 : 없음
  • 52주 신고가 : 7,230원 (2024.01.17)
  • 52주 신저가 : 3,565원 (2023.10.06)

 

기업 개요

반응형

 

 
빅텍은 2003년 2월 5일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이 되었습니다. 
 
영위하는 사업은 방위산업을 주사업이며, 방위사업 중 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장치, 군용전원공급장치, 피아식별장비 등의 방산제품과 민수사업 공공자전거 무인 대여 시스템 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영위하는 사업 보러 가기 
 
제품 중에서는 전자전 시스테 방향탐지장치가 주요 제품이며, 기존의 방향탐지장치와 더불어 소형 전자전 장비도 개발을 하였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북한에서 도발, 이스라엘 전쟁과 같은 부분에 기업의 주가가 움직이는 것이 특징이며, 시가 총액은 1,500억대로 등락이 심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북한이 남한으로 오물 풍선을 날리게 되면서 더욱 이슈가 되고 있으며, 주말뉴스에도 온통 오물에 대한 뉴스가 많았습니다. 
이에 한국 정부는 대북 확성기를 시행하기로 하였고, 이런 이슈로 주가에 영향이 미칠지 확인 해보아야 합니다.
 

재무 분석


 재무 종합 분석 
 
"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 "
 
현재 빅텍의 재무 재표를 살펴보면 2021년도에 비해서 현재 2배이상 실적이 나오지 않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자산 총계에서도 현재 1,000억이 안된 968억원을 자본을 가지고 있으며, 실적을 보고 투자하는 기업은 아닌 것을 알수있습니다.
 
영업이익률과 순이익율도 2023년에 더욱 악화가 되어 부채비율이 올라가고, 유보율이 내려가는 모습으로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주항공 산업도 같이 영위를 한다고는 하지만, 현재 재무로 보아서는 우주항공 사업은 힘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로서는 재무가 2024년에도 좋지않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 보러 가기
 
하지만 지난 3월에 계약 체결 공시가 발표가 되었습니다.
 
상대방은 한화시스템이며, 피아식별장비 성능개량사업에 대한 대략 680억 공급체결을 하기도 하며 최근 매출액 대비 140.28% 규모 공급체결이며, 계약 기간은 2019년 8월 21일 ~ 2024년 11월 29일이며, 이 부분 매출액은 25년도 매출로 잡힐 것으로 보입니다. 
 
빅텍 계약 공시 보러 가기
 
따라서 빅텍 재무 종합 분석으로는 현재 매출액, 순이익이 좋지 않아 아주 나쁜 흐름이며, 재무 분석을 하였을 때 적자 기업이라고 분석 할수있습니다. 
 

차트 분석

빅텍 차트

 
  차트 종합 분석
 
" 북한, 남한 오물 사태로 인한 갈등 시작? "
 
차트 분석으로 보았을때 바닥을 다지고 상승을 하는 모습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빅텍의 주가 움직임은 방위 산업 테마로서 북한과 군사 도발, 전쟁에 아주 민감한 부분을 보여줍니다.
현재 상승 추세를 보았을땐 남한 오물 테러와 북한 대북 방송 재개로 인한 한국과 북한 대립이 있을 것을 예상해서 상승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빅텍은 상승할 때 폭팔적으로 상승을 하는 끼있는 종목이지만, 하락할 때 똑같이 많은 하락을 하는 종목입니다. 
 
현재 차트만 비교해서 보았을때는 일봉차트는 상승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볼수있습니다.
 

빅텍 차트빅텍 차트
빅텍 차트

 
재무재표와 다르게 빅텍의 주봉 차트와 월봉 차트는 긍정적으로 보이는 모습입니다. 
 
주봉 차트로 보았을땐 저항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저항을 뚫고 월요일에 상승시작을 하게 된다면 직전 최고가까지 상승 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종목이라고 보여집니다. 
 
월봉 차트도 현재 바닥권에서 반등을 시작하려는 모습이 있으며, 이번 북한 오물 사건으로 인해 갈등이 심각하게 빚어질것인지 확인을 해보아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빅텍의 차트가 좋아지면 다른 실적 종목과 성장 종목이 반대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저는 빅텍이라는 종목을 좋아하지않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빅텍 차트 종합분석으로는 상승추세가 이어질수 있지만, 북한과 갈등으로 인한 부분으로 상승하게 되면 다른 종목들 차트까지 좋지 않을수 있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기관, 외국인) 매매 동향

 

 
  투자자 (기관, 외국인) 매매 동향
 
빅텍의 주식 지분에는 외국인 지분이 하나도 없었으나, 이번 6월 첫째 주를 확인하면 외국인들이 평소보다 많은 양의 주식을 매수한 것을 알수있습니다.
 
2 거래일을 거쳐서 60만주 정도 매수를 하였으며, 기관 투자자 매수가 아닌 외국인 매수 물량으로 움직일수도 있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이 매수를 하지 않는 종목 중 하나인 코스닥 종목인데, 이번에 매수를 한 부분으로 어떤 부분으로 상승하는지 지켜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빅텍 관련하여 뉴스가 따로 없는 것으로 보아서 좀 더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지켜보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빅텍 투자자 (기관, 외국인) 매매 동향 분석을 보았을 때 현재 주가 상승은 현재 외국인 투자자 동향을 살펴봐야한다고 분석 할수있습니다.
 

 주가 전망

 
개인마다 보는 차이가 있기때문에 주관적인 생각을 담아쓴 글이기에 참고만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투자 point

1) 한화시스템 680억원 계약공시, 매출액 대비 140% 규모
2) 한화시스템 102억원 계약공시, 매출액 대비 13.73% 규모
3) '백호' 페루 수출 소식
4) 대북 확성기로 인한 북한 언론 플레이 할 것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음.
 

리스크 관리

1) 재무재표 악화, 영업이익, 순이익 적자 유지
2) 뉴스에 반짝 주가 오르는 부분
3) 자본금 감소, 부채비율 증가
 

주가 결론

현재 차트을 분석 하였을때 더욱 상승 여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빅텍이 상승하게 되면 코스피, 코스닥 실적 종목들이 흔들리기도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현재 남한에 오물풍선과 대북 확성기 재개로 인한 부분을 먼저 살펴본 뒤 투자하는 것에 신중해야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빅텍은 시가 총액이 낮기때문에 등락 폭이 클수있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현재까지 빅텍 차트로만 보았을때는 정배열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볼린저밴드와 스토 캐스틱, CCI 관련하여서는 매도 신호가 나오고 있는 부분으로 현재 투자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결론을 내릴수 있습니다. 
 
 

목표 주가 및 투자의견

증권사들도 현재 빅텍에 대한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에 대한 부분이 발표가 되고 있지 않습니다.
 
현재 방산주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빼고 소외가 되고 있는데 빅텍도 이번에 한화시스템과 더 많은 계약공시를 한다면 다시 목표 주가와 투자의견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빅텍의 주가 차트로 보았을때는 저항으로 보여지고 있어서, 이후 주가가 상승을 한다면 추세는 더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다른 종목 관련 글은 현재 관심있는 주식들과 2차전지 상승에 관련한 글들을 적어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들이 많으니 확인을 하시면 더욱 투자에 참고할 글이 많기에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 투자목적으로 쓴 글이 아니며, 기업에 대한 소개와 전망을 알아보는 글이기에 투자 권유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사진 출처 : 네이버증권
 
 
 

 다른 종목 관련 글

 
 
 한미반도체 전망 보러 가기
 
 
한국가스공사 전망 보러 가기